본문 바로가기
윰스 라이프/식물

베란다텃밭 상추, 토마토, 딸기 채소모종 물주기 3주차

by Yum™ 2020. 5. 1.
반응형

 

베란다텃밭 상추, 토마토, 딸기 채소모종 물주기
3주차 잘 자라고 있어요


딸기, 방울토마토, 상추, 적로메인 채소모종을 심은지 오늘이 딱 3주가 되는 날입니다.
1주, 2주, 3주 되는 날 자란 모습들을 찍어 올려봅니다.

모종심기 글은 이 글 하단에 보시면 있습니다. ^^

 

채소나 꽃 등의 식물은 햇빛 광량이 일정부분 유지가 되어야 잘 자랍니다. 저희집 베란다는 오후 2시 이후에는 옆 건물에 가려 직사광선은 사라지기 때문에 동틀 무렵부터 2시 이전까지 충분한 햇빛을 받도록 베란다 창문과 방충망을 열어둡니다. 층수가 높은 편이라 아직까지는 방충망을 열어도 벌레 들어 올 걱정은 없기도 하고요.
방충망이나 창문도 은근 햇빛을 가리더라구요.

작년에는 상추 씨앗 발아부터 시도했는데, 한낮 오후의 일조량이 부족하다보니 새순이 웃자라기만 하고 본 잎이 안나와서 실패를 했습니다. 그래서 올 해는 그냥 모종을 구해와서 심었답니다.

통풍도 중요하니 창문 가까이 두고 수시로 열어두면 좋을 듯 합니다.
요즘 계속 건조주의보가 나오는 날이라 채소모종 물주기 빠지지 않고 매일 해주고 있습니다.

아침에 물조리개로 물을 골고루 주고, 잎에 물 분무는 해가 뜨겁지 않은 오전이나 오후 늦게 먼지 씻어줄 겸, 벌레 안생기도록 할 겸 뿌려줍니다.

 

 

 

채소모종 심기 1주차


방울토마토 모종
방울토마토모종 꽃대

토마토, 방울토마토, 대추토마토 등 여러 모종이 있었는데 저희집 텃밭에는 방울토마토 모종을 심었습니다. 동글동글 빨갛고 귀여운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어서요. ^^
1주가 지나고 꽃몽우리가 생기고 수가 계속 늘어납니다. 처음에는 3개의 모종 모두 6개의 꽃몽우리가 보였습니다.

 

 

 

 

 

상추 모종

 

적로메인 모종

상추 모종 분갈이 후 1주차 모습
본 잎들은 여리여리하지만 가운데 새 잎들이 건강하게 나오고 있어요.

 

 

 

 

 

베란다텃밭 2주차


딸기 런너

딸기 모종에서 런너가 나왔어요~ 딸기는 이렇게 런너가 나와서 옆 땅에 자리잡고 뿌리를 내려 번식을 합니다. 길게 쭉 뻗어 나오는게 참 신기하기도 기특하기도 하네요. 
딸기 열매가 영글기 전에 나온 런너라서 우선은 제거해 줬어요. 

 

 

 

 

4월 중순 이후 상추 본잎 들이 제법 커지는 것이 보입니다.
맨 밑의 작은 하엽들은 제거를 해주면 새순이 건강하게 나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울토마토 모종에는 노란 꽃들이 예쁘게 둘러 피기 시작했어요.
아직 꽃몽오리 위로 새 잎들이 많지 않고 키가 크지는 않았는데 아래 3주 지난 사진을 보면 하루, 이틀 만에도 키가 쑥쑥 크기 시작합니다.

 

 

 

 

채소모종 비료주기


 꽃이 피고 열매가 열기 전 퇴비를 주었습니다. 액체비료를 물에 희석하여 뿌려주면 되는데 저는 물주기 전 뿌리에 직접 닿지 않을 정도로 앨비를 조금씩 뿌려주고 물을 주었습니다.
강한 비료가 뿌리에 직접 닿을 경우 녹을 수도 있다고 하니 희석하여 주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베란다텃밭 싱싱한 채소기르기 3주 후

 

 

 

 

 

 

영양가 많은 적로메인
건강하고 빳빳하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상추는 액비를 준 것이 효과가 있었는지 몇 일 사이 무럭무럭 자라서 아래 수확해야 할 때가 되었네요.
오늘 저녁은 따 내서 쌈을 싸 먹어야겠어요. ^^

 

 

 

 

딸기도 비료를 조금씩 주길 잘 한 듯 합니다.
크기도 커지고 잘 영글고 있어요. 딸기는 먹으려고 한 것 보다 열리고 익어가는 과정을 아이에게 보여주려고 모종 2포트만 심었던 거라 딸기가 많지는 않지만 잘 관찰하고 있습니다.

 

 

 

 

 

새순도 계속 올라오고, 지난 주에 옆 모종에 있던 런너 꺾어 버렸는데 다른 모종에서도 런너가 쑥 나오고 있습니다. 딸기 몇 개 수확하고 나서도 런너가 올라오면 옆 비어 있는 흙에 살짝 심어줘야 겠습니다.

 

 

 

 

토마토꽃대 위로 가지들이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 올라갑니다.

 

 

 

 

토마토 곁순 제거하기

토마토 곁순이라는 것은 본 가지 사이에 새순들이 자라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토마토키우기 꽃이 필 무렵 가지 사이사이에 곁순들이 자라는데 그 곁순들은 꼭 제거해줘야 꽃이 지고 토마토가 열매가 되어 잘 영글 수 있습니다.

 

토마토 곁순은 이미 제거하고 나서 사진을 찍었네요.

화살표로 표시 해둔 자리에 나오는 곁순들을 바로바로 제거해주세요~
작은 곁순이지만 똑 따내면 토마토 향이 손에서 맴돌아요. ^^

줄기가 더 자라서 키가 더 크게 되면 지지대 이용하여 줄기가 쓰러지지 않도록 고정해주면 됩니다.

동글동글 방울토마토 올해는 몇 개나 맛 볼 수 있을까요?

베란다텃밭은 모두 무농약채소이니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고, 키우며 느끼는 기쁨은 덤입니다.

 

상추 수확하는 방법, 잎 떼는 방법과 고기파티 후기도 곧 올려볼께요!  ^_^

 

 

 

 

2020/04/12 - [윰스 라이프] - 베란다텃밭 가꾸기 토마토 딸기모종 심기 하는날

 

베란다텃밭 가꾸기 토마토 딸기모종 심기 하는날

베란다텃밭 가꾸기 딸기모종, 토마토모종 심기 봄이 오면 베란다텃밭 가꾸기 하고 싶어서 근질근질해요. ^^ 매년 다른 버전으로 텃밭을 만들어 보곤 하는데, 할때 마다 배우는 게 있어요. 씨앗 발아해서 심어봤을..

yum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