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리뷰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구글 검색 누락 해결방법

by Yum™ 2020. 4. 1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 구글 검색 누락 해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이신가요? ^^
운영을 하면서 내 블로그 글을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보러 왔는지, 어느 사이트를 통해 들어왔는지, 또, 어떤 검색어를 통해 들어오게 되었는지 등등이 궁금해지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어드민에서 통계와 유입 경로 등을 살펴보며 어느 정도 위의 내용들을 알 수 있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분석을 하고자 하고자 한다면, 내 블로그가 검색되어지는 각 검색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사이트를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포털사이트 검색기반이므로 별 다른 도움 없이 다음 사이트에서 자동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와 구글 사이트에서도 일정 기간이 지나 블로그 최적화가 되었을 경우 노출이 된다고는 하나,
잘 되던 노출이 가끔씩 노출이 누락되며 삐걱거릴때는 다음과 같은 해결 방법을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 신규 생성하였을 때도 기본적으로 각 검색사이트에서 원하는 최적화 기준에 맞춰 점검을 완료하고 진행하는 것 또한 추천하여 드립니다.

 

 

 

 

검색 실적 확인 사이트
(구, 웹마스터도구) 


구글 -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네이버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NAVER searchadvisor)

 

 

 

검색사이트 최적화를 위하여 검색 실적 확인 사이트(구, 웹마스터도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사이트맵 만들기, 등록하기 먼저 알아봅니다.
간편하게 몇가지 입력하고 사이트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사이트맵 만드는 사이트

위의 사이트에서 오른쪽 공란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누르면 아래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1. 입력된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확인합니다.

2. Security code 옆에 보이는 문자를 입력하고, 각 문항을 위의 페이지와 같이 선택해줍니다.

3.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맵 생성이 시작됩니다.

4. 빨간 테두리 상자에 페이지 수가 올라가며 사이트맵 진행상황을 보여줍니다.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COMPLETED! 메세지가 보이고,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나옵니다.
download your Sitemap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생선된 사이트맵 사이즈와 생성일자가 보입니다. 그 옆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사이트맵은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그 사이트맵을 각 검색사이트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화면 어드민에서 좌측 콘텐츠 -> 설정을 누르고, 우측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새 글쓰기 누르면 구버전의 글쓰기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파일 첨부가 쉽습니다. (아래 작업 완료 이 후 새로운 글쓰기 화면이 편리하다면 다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합니다'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새 글쓰기를 하여, 위의 메뉴에서 '파일'을 눌러 미리 만들어 둔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을 불러와 등록하여 줍니다.

 

 

불러온 파일이 위와 같은 모양으로 등록됩니다. 제목은 알아보기 쉽게 써넣으시고, 비공개로 발행하시면 됩니다.

* 내 사이트맵을 공개할 필요가 없겠죠?!^^ 글 등록시 비공개 꼭 확인하세요! 

 

 

위와 같이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이트맵 파일을 등록완료 합니다.

 

 

 

등록된 글에서 파일명 위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링크 주소 복사를 해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가입 후 내 블로그 도메인 속성을 추가한 후!

왼쪽 메뉴에 Sitemaps 에 들어가 새 사이트맵 추가에 위에서 복사한 링크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 아무 생각없이 sitemap.xml 이걸 그대로 써줬더니, 사이트맵이 제출됨이라고 알림창은 뜨나 화면 오른쪽 아래 빨간 글씨로 '상태, 가져올 수 없음' 이라고 나옵니다. 이럴 경우 사이트맵이 정상 제출된 경우가 아닙니다. 

 

 

 

위의 '링크 주소 복사' 해 둔 링크를 붙여넣고 앞의 중복된 주소 부분은 지워준 후 제출을 클릭합니다.

 

 

 

제출된 사이트맵에 '상태, 성공' 등록이 되었고 발견된 URL 수 정상적으로 보여집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도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이 방법으로 구글, 네이버 검색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등록 완료되었습니다. 

추가 팁!

티스토리 스킨, 카테고리 변경 등 글쓰기 외의 다른 부분들을 수정 및 변경 하셨다면, 위와 같은 동일한 방법으로 사이트맵을 새로 생성하여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에도, 사이트 스킨을 변경한 후 새로 등록해주니 스킨 변경 이 후 글들도 검색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검색 누락 해결 방법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에서 URL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한 링크가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으로 나온다면, 아래 빨간 테두리 박스의 '색인 생성 요청'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Google 색인에서 데이터 가져오는 중' 이라는 알림창이 몇 초간 뜨고, 하나 더 아래 화면에서처럼 '색인 생성 요청됨'으로 상태가 변경됩니다. 

 

이렇게 색인 생성을 요청한 블로그 URL의 글이 다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검사해보면 위의 화면과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으로 나옵니다. 
(회색 화면만 보이다가 초록 버튼이 보이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이게 뭐라고..ㅡㅡ;)

 

 

 

이렇게 해서 구글에서 몇시간이 지나도 검색이 안되던 블로그의 글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사이트맵 등록과 마찬가지로 RSS 등록도 간단하니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 제출해두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RSS 제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하여 검색누락 해결하는 방법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